Retro X

[7080미래]평생 노동의 시대! 2부, 뭐해 먹고 살지? 전통기술편 본문

미래준비

[7080미래]평생 노동의 시대! 2부, 뭐해 먹고 살지? 전통기술편

RetroX 2017. 9. 19. 12:53

바야흐로 평생 노동의 시대입니다. 

4차 산업혁명과 노인인구 증가 등등이 예견되고 있으며 우리의 부모 세대가 그러했던것처럼 향후 2~30년은 쉽게 변하지 않을 시대 조건입니다.



우리나라가 신소재, 대체 에너지, 신약 개발 등등으로 돈방석에 앉거나 개인적으로 복권에 당첨 되면야 모르겠지만 여하튼 죽을때까지 일하지 않으면 안될 세상에 살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이명박 정권에서 약 300조 규모의 채권 발행해서 사대강 삽질했다는 기사를 접하면서 그 돈으로 신소재, 대체에너지, 신약 등등에 개발하는데 돈을 썼다면 우리 미래의 삶이 조금은 더 희망적이라 생각되었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그럼 인생 3막을 앞두고 있는 입장에서 앞으로 뭐해 먹고 살면 좋을까요?

"[7080]인생 단계 그리고 정년 없는 평생 노동의 시대! 은퇴 후 여유로운 인생은 개소리" 바로가기

치킨집, 삼겹살, 생맥주 등의 흔하디 흔한 장사말고 살아갈 방법은 없을까요?

현재 다니는 직장에서 하늘이 두쪽 나도 버티고 버텨야 할까요?
9급 공무원 시험에 도전해서 60세 정년에 목숨을 걸어야 할까요?
새로운 기술 즉 포크레인, 미장, 도배, 용접 등등의 기술을 배워야 할까요?
버스, 택시, 택배를 시작해야 할까요?
아니면, 있는 재산 없는 재산 모두 탈탈 털어 이민 가서 접시닦이, 세탁소 등등의 밑바닥 부터 다시 시작하는게 나을까요?
시골로 내려가서 농사를 지을까요?

답답하고 우울한 현실입니다.

일단 현재 다니는 직장에서 버틴다고 해도 회사가 파산할 수도 있고 막상 버틴다고 해도 퇴직을 하면 또 같은 고민을 해야 합니다.

치킨집, 편의점 같은 프랜차이즈는 솔직히 돈이 안됩니다. 초기에 들어가는 돈과 이후 노동의 양에 비춰 봤을때 그렇게 희망적이지 않습니다.

귀농,귀촌 역시 왠 만큼 땅을 사야 하는 것도 부담이지만 막상 농작물을 재배 한다고 해도 날씨나 수입 농산물, 해충 등등의 외부 요인으로 많이 불안정한게 사실이구요!


참고로 저의 아버지는 일찌감찌 귀농을 결정하셔서 제주도에서 나름 큰 규모로 감귤농장을 운영중이십니다. 아버지 주변은 귀농온 저와 비슷한 또래분들이 유기농 방식으로 감귤을 재배하고 계시구요

일장일단이 있지만 여튼 농사 자체는 정말 쉬운게 아니라는게 옆에서 지켜본 저의 결론입니다.

한 가지, 귀농 오셔서 정착하지 못한 분들은 포크레인, 트랙터 등의 중장비 기술이나 비닐하우스 제작 같은 기술을 더 배운다고 합니다. 일당 받고 일을 해도 먹고 살 수 있는 정도 라고 해서 말이죠!

그럼 조금이라도 나이가 젊고 힘이 있을때 기술을 배우는게 현명할 수 있는데요
현재 정부에서는 은퇴자나 중년을 위한 무료 기술교육 과정이 많이 있습니다.


서울시민이면 누구가 입학가능한 곳으로 기술교육원이 있습니다.

동부기술교육원 ㅣ  남부기술교육원  ㅣ  중부기술교육원


크게는 정규과정과 단기과정으로 나뉘며 인기 과정은 정규과정 중 건축디자인계열(건축인테리어과,건물보수과,조경관리과)과 기계계열(그린카정비과, 컴퓨터금형기계과) 그리고 산업설비계열(에너지진단설비과, 전기계측제어과, 전기공사과, 특수용접과)가 인기가 좋습니다.


모두 야간에 진행되며 평균 6개월 정도 수료 후 자격증 취득으로 마무리 됩니다. 

원하면 수료 후 바로 취업도 가능하구요! 그리고 모두 무료입니다. 

 

모집일정(동부기술교육원 예시) 등의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의 각 기술원을 방문하시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구요!!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은 

위에서 말한 기술교육은 모두 전통적인 기술교육 과정들입니다. 

일명 3D 업종으로 현재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많이 차지하고 있는 영역이죠


미래를 위해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배워두면 크게 이로울수 있는 기술은 맞지만 미래 지향적이지는 않습니다. 

영어 실력이 된다면 우리나라 말고 다른나라 특히 미국이나 유럽 쪽으로 취업이민을 가면 대우도 좋고 초기에 빠르게 정착할 수 있는 확실한 기술이기는 합니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그 나라의 외국인 노동자가 되는거죠! 


그러면 미래 지향적인 다른 영역은 어떤게 있을까요?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이니 당연히 IT 영역이 있을 텐데요!

일단 IT 영역에서 무언가를 하려면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아래의 역량을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프로그래밍, 하드웨어, 서버, 포토샵, 일러스트, HTML

이걸 다 공부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기술로 인정 받으려면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역시 위에서 말한 기술 교육원 등에서도 IT 과정은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음 3부에서는 미래지향적인 IT 관련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